1. ์ฌํ์ ์ง์ง (Social Support)์ ๊ฐ๋
- ๊ฐ์ธ์ด ์ฌ๋๊ณผ ๋ณด์ดํ์ ๋ฐ๊ณ ์์ผ๋ฉฐ, ์ํธ ์ํต์ด ์ด๋ฃจ์ด์ง๋ ์ฌํ์ ๊ด๊ณ๋ง ์์ ์ํด์๋ค๊ณ ๋ฏฟ๊ฒ ํ๋ ์ ๋ณด (Cobb, 1976)
- ๊ฐ์ธ์ด ์์งํ ์ ์๋ ์ฌ๋ ํน์ ์์ ์ ๋๋ด์ฃผ๊ณ ์ฌ๋ํ๋ฉฐ ์ค์ค๋ก ๊ฐ์น์๋ค๊ณ ์๊ฐํ๊ฒ ํด์ฃผ๋ ์ฌ๋์ ์กด์ฌ๋ ์ด์ฉ ๊ฐ๋ฅ์ฑ (Kaplan, Cassel, Gore, 1977)
- ๊ฐ์ธ์ด ๋ค์ํ ์ํฉ์์ ๋ฐ๋ ๋ฌผ๋ฆฌ์ , ์ ์์ , ์ ๋ณด์ ์ง์์ ์๋ฏธํจ
- ๊ฐ์กฑ, ์น๊ตฌ, ๋๋ฃ, ์ปค๋ฎค๋ํฐ ๋ฑ ๋ค์ํ ์ถ์ฒ๋ก๋ถํฐ ๋ฐ์ ์ ์์
2. ์ฌํ์ ์ง์ง์ ๊ตฌ์ฑ์์
๊ตฌ๋ถ | ์ฌํ์ ์ง์ง ๊ตฌ์ฑ์์ |
Cobb (1976) | ์ ์์ ์ง์, ์กด์ค๊ฐ ์ง์, ๊ด๊ณ๋ง ์ง์ |
Schaefer, Coyne, & Lazarus (1981) | ์์กด๊ฐ ์ง์ง, ์ ์์ ์ง์ง, ์ ๋ณด์ ์ง์ง |
House (1981) Cohen & Wilis (1985) ๋ฐ์ง์ (1985) Langford (1997) | ์ ์์ ์ง์ง, ์ ๋ณด์ ์ง์ง, ๋๊ตฌ์ ์ง์ง, ํ๊ฐ์ ์ง์ง |
Barrera & Ainlay (1983) | ์ง์์ ์ธ ์ง๋, ๋น์ง์์ ์ง์ง, ๊ธ์ ์ ์ธ ์ฌํ์ ์ํธ์์ฉ, ์ค์ง์ ์ธ ์ง์ |
Cohen & Hoberman (1983) Cohen, Mermelstein, Kamark, Hoberman (1985) | ์์กด๊ฐ ์ง์ง, ๋ฌผ์ง์ ์ง์ง, ์ ๋ณด์ ์ง์ง, ์์๊ฐ ์ง์ง |
์ค๊ฐ์ค, ์ค๊ฒฝ์ฅ, ์ด์์, ๊น ์ ์, ์ ์ถ์, ๊นํ๋ น, ๊ฐ์ ํฌ (2008) | ์ , ๋์, ๋ฏฟ์ |
Nick (2018) | ์กด์ค/์ ์์ ์ง์ง, ์ฌํ๋๋ฐ์์ ์ง์ง, ๋ฌผ์ง์ ์ง์ง, ์ ๋ณด์ ์ง์ง |
3. ์ฌํ์ ์ง์ง์ ์ ํ
- ์ ์์ ์ง์ง : ์ฌ๋, ์ ๋ขฐ, ์ดํด, ๊ด์ฌ์ ํํํ๋ ์ง์์ผ๋ก, ๊ฐ์ธ์ ์ ์์ ์์ ๊ฐ์ ์ฆ์ง์ํด
- ๋๊ตฌ์ ์ง์ง : ๋ฌผ์ง์ ์์์ด๋ ์ค์ ์ ์ธ ๋์์ ์ ๊ณตํ๋ ๊ฒ์ผ๋ก, ์๋ฅผ ๋ค์ด ๊ธ์ ์ ์ง์, ๊ฐ์ฌ ๋์ฐ๋ฏธ ๋ฑ์ด ํฌํจ๋จ
- ์ ๋ณด์ ์ง์ง : ์ ์ฉํ ์ ๋ณด์ ์กฐ์ธ์ ์ ๊ณตํ์ฌ ๊ฐ์ธ์ด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๋ ๋ฐ ๋์์ ์ค
- ํ๊ฐ์ ์ง์ง : ๊ฐ์ธ์ ํ๋์ด๋ ์ฑ๊ณผ์ ๋ํ ๊ธ์ ์ ์ธ ํผ๋๋ฐฑ๊ณผ ์ธ์ ์ผ๋ก, ์๊ธฐ ์กด์ค๊ฐ๊ณผ ๋๊ธฐ ๋ถ์ฌ๋ฅผ ๊ฐํํจ
6. ์ด์ฃผ๋ฐฐ๊ฒฝ ์ฒญ์๋ (Migrant Youth) (2) | 2024.01.03 |
---|---|
5. ๋นํํ๋ (Delinquency) (1) | 2024.01.02 |
4. ์ฌํ์ ์์ญ๋ (Social Emotional Competence) (1) | 2024.01.02 |
2. ๋จธ์ ๋ฌ๋ (Machine Learning) (1) | 2024.01.02 |
1. ํธ๋ ํ ํฌ (Food-tech) (3) | 2024.01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