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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³Έλ¬Έ 제λͺ©

25. μŠ€μΊν΄λ”© (Scaffolding)

1 Day 1 Introduction

by SlideScholar 2024. 3. 15. 00:20

λ³Έλ¬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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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
1. μŠ€μΊν΄λ”© (Scaffolding)의 κ°œλ…

- 건물을 μ§“κ±°λ‚˜ μˆ˜λ¦¬ν•  λ•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ž„μ‹œ 발판과 λΉ„μŠ·ν•œ κ°œλ…μœΌλ‘œ, ꡐ윑 λ§₯λ½μ—μ„œλŠ” ν•™μŠ΅μžμ—κ²Œ μΌμ‹œμ μΈ 도움과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을 의미
- ν•™μŠ΅μžμ˜ ν˜„μž¬ λ°œμ „ μƒνƒœμ™€ λŠ₯λ ₯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λ§žμΆ€ν˜• 지원을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κ·Όμ ‘λ°œλ‹¬μ˜μ—­ λ‚΄μ—μ„œ μ μ ˆν•œ 도움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κ³  κ·Όμ ‘λ°œλ‹¬μ˜μ—­μ€ ν•™μŠ΅μžκ°€ λ„μ›€μœΌλ‘œ λ°œμ „ κ°€λŠ₯ν•œ μ˜μ—­μ„ 말함
- 전톡적인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€ κ΅μˆ˜μžλ‚˜ λ™λ£Œ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μ΄λ€„μ§€μ§€λ§Œ, 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μ˜ λ°œλ‹¬λ‘œ λ‹€μ–‘ν•œ 도ꡬ와 μ „λž΅μ΄ μŠ€μΊν΄λ”©μ— ν™œμš©λ˜κ³  있음
- ν•™μŠ΅μžμ˜ 지식 ν–₯상을 μœ„ν•œ 지원과 μ‘°λ ₯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μ–‘ν•œ 도ꡬ와 맀체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ν•™μŠ΅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ν™•μž₯되고 있음
- κ΅­λ‚΄μ—μ„œλ„ μŠ€μΊν΄λ”©κ³Ό κ΄€λ ¨ν•œ 연ꡬ가 ν™œλ°œν•˜κ²Œ 이루어지고 있으며, μ μ ˆν•œ μŠ€μΊν΄λ”© μœ ν˜•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 ν•™μŠ΅ ν™˜κ²½μ— 맞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¨

 

2. μŠ€μΊν΄λ”© μœ ν˜•

1) κ°œλ…μ  μœ ν˜•

- μ •ν™•ν•œ κ°œλ…μ„ νšλ“ν•˜κ³  λ³΅μž‘ν•˜κ±°λ‚˜ ν˜Όλ™λ˜λŠ” 문제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ν•™μŠ΅μžλ“€μ˜ 합리적 좔둠을 μœ λ„ν•¨

- 문제 ν•΄κ²°μ˜ νŠΉμ •ν•œ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νŠΉμ • 도ꡬ μ‚¬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μ œμ•ˆν•˜κ³  ν•™μŠ΅μžμ—κ²Œ λͺ…ν™•ν•œ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, ꡬ쑰맡, μ½˜ν…μΈ  트리 제곡

2) 메타 인지적 μœ ν˜•

- κΈ°λ³Έ ν•™μŠ΅ 관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지원

- μ œμ‹œλœ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방법과 μ „λž΅μ„ 발견, κ΅¬μƒν•˜λŠ”λ° 도움이 λ˜λŠ” μ•ˆλ‚΄ 제곡

- ν•™μŠ΅μžλ“€μ΄ 미리 κ³„νšν•˜κ³  과정을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μš”κ΅¬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„λ‘ μ œμ•ˆ

3) 절차적 μœ ν˜•

- μ£Όμ–΄μ§„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œ μžμ›κ³Ό 도ꡬλ₯Ό μ‚¬μš©λ²•μ— λŒ€ν•œ μ•ˆλ‚΄

-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Έ°λŠ₯κ³Ό νŠΉ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지도 및 νŒμ—…λ©”λ‰΄

4) μ „λž΅μ  μœ ν˜•

- ν•™μŠ΅ 과제λ₯Ό 뢄석, μ ‘κ·Όν•˜λŠ”κ²ƒμ— λŒ€ν•œ μ•ˆλ‚΄ 제곡 및 λŒ€μ•ˆ 제곡

-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, μ‚¬μš© κ°€λŠ₯ μžμ›, 기쑴지식과 μƒˆλ‘œμš΄ 지식, κ²½ν—˜μ„ μ—°κ²°

- μ‹œμŠ€ν…œ μ‚¬μš©μ— μžˆμ–΄ μ§€μ λ°˜μ‘μ΄ κ°€λŠ₯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³  μ „λ¬Έκ°€μ˜ μ‘°μ–Έ 제곡

 

3. κ΅­λ‚΄ μŠ€μΊν΄λ”© μœ ν˜•λ³„ 연ꡬ (ν™©μˆœν¬, 2021)

순 μœ ν˜• κ΄€λ ¨ 연ꡬ
1
λ‚΄μš©μ§€μ›μ (지원적)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žκΈ°μ κ²€μ (성찰적) μŠ€μΊν΄λ”©
κΉ€μ£Όμ—°(2015), μ΄κ΄‘μž¬,이영주(2015)
2
λ‹¨κ³„ν˜•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 „μ²΄ν˜•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˜€μƒμ² (2012), μž₯μ„ μ˜(2014), μ •λ―Έμ§„(2005)
3
μ „λž΅μ  μŠ€μΊν΄λ”©
κ°œλ…μ 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–‘μ˜μ„ , ν—ˆν¬μ˜₯(2018), ν™©μ£Όν˜œ(2016)
4
μ„€λͺ…μ œκ³΅ν˜• μŠ€μΊν΄λ”©
λ‹¨μ„œμ œκ³΅ν˜• μŠ€μΊν΄λ”©
κ°•λͺ…희 μ™Έ(2009), κ³½ν˜„μ •(2015)
5
언어적(맀개체)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‹œκ°μ (맀개체) μŠ€μΊν΄λ”©
λ°•μ†Œμ˜(2010), 이순주(2007)
6
λ™λ£Œ(또래) μŠ€μΊν΄λ”©
였윀경(2009), 이용운(2006)
7
ν”„λ‘¬ν”„νŠΈ, μ œμ‹œμ–΄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£Όμ†Œμ—°(2005)
8
이야기 κ²½ν—˜ μŠ€μΊν΄λ”©
상황적 κ²½ν—˜ μŠ€μΊν΄λ”©
이순주(2007)
9
인지적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 •μ„œμ  μŠ€μΊν΄λ”©
μ‹ ν˜„μ„  μ™Έ(2020),
주은정 μ™Έ(2013)
10
ν”Όλ“œλ°±
κΉ€ν•œλ‚˜(2012),
λ°•ν˜„μ • μ™Έ(2018)
11 ν˜Όν•© μŠ€μΊν΄λ”© κΉ€κ²½ν›ˆ,μ΄μŠΉμ€(2017), μ•ˆμˆ˜κ²½,κΉ€νšŒμˆ˜(2013)
12 μ—°κ΅¬μž μˆ˜μ—…μ— μ ν•©ν•˜λ„λ‘ κ΅¬μ•ˆλœ μŠ€μΊν΄λ”© κΉ€λ―Όμ •(2013), κΉ€μŠΉμ—°,정인기(2011)

 

4.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˜ ꡐ윑적 효과

-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€ ν•™μŠ΅μžμ˜ ν•™μŠ΅ν™œλ™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μˆ˜μ—…μ„€κ³„ μš”μ†Œμ΄λ©°, κ΅­λ‚΄ μ—°κ΅¬μ—μ„œ 높은 ν•™μŠ΅ 효과λ₯Ό λ³΄μ—¬μ€Œ
-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„ ν™œμš©ν•œ μˆ˜μ—…μ€ 학업성취도, λ¬Έμ œν•΄κ²°λ ₯, 메타인지, κ°œλ…, 지식 λ“± 인지적 νš¨κ³Όμ™€ ν•™μŠ΅νƒœλ„, μžμ•„κ°œλ…, ν•™μŠ΅μŠ΅κ΄€, ν•™μŠ΅λ™κΈ°, ν•™μŠ΅ 참여도 λ“± μ •μ˜μ  νš¨κ³Όμ—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¨
- μœ μΉ˜μ›λΆ€ν„° λŒ€ν•™κ΅κΉŒμ§€ ν•™κ΅κΈ‰λ³„λ‘œ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˜ νš¨κ³Όκ°€ λ‹€μ†Œ 차이가 있으며, λ©΄λŒ€λ©΄ ν•™μŠ΅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 온라인 ν•™μŠ΅ν™˜κ²½λ³΄λ‹€ 더 큰 효과λ₯Ό λ³΄μž„
- μ„ ν–‰ μ—°κ΅¬λ“€μ—μ„œλ„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΄ ν•™μŠ΅μ—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κ²°κ³Όκ°€ λ‚˜νƒ€λ‚¬μŒ
- 졜근의 ꡐ윑 νŠΈλ Œλ“œμ—μ„œλŠ” κ°œλ³„ν™” 및 λ§žμΆ€ν˜• κ΅μœ‘μ— λŒ€ν•œ μš”κ΅¬κ°€ μ¦κ°€ν•˜κ³  있으며, 이에 따라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€ ν•™μŠ΅ μ „λž΅μ˜ νš¨κ³Όμ„±κ³Ό κ°œλ³„ν™” κ΅μœ‘μ— λΆ€ν•©ν•˜λŠ” μ „λž΅μœΌλ‘œ 간주됨

 

5. μ—μ΄μ „νŠΈ μŠ€μΊν΄λ”© (Agent scaffolding)

-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€ ꡐ윑 ν™˜κ²½κ³Ό 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μ˜ λ°œμ „μœΌλ‘œ 주체의 μ „ν™˜μ„ κ²ͺκ³  있음
- μ—μ΄μ „νŠΈ μŠ€μΊν΄λ”© : ꡐ윑적 μ—μ΄μ „νŠΈκ°€ ν•™μŠ΅μž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과정을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 제곡됨
- μ—μ΄μ „νŠΈ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€ ν•™μŠ΅μžμ˜ 어렀움을 도와주고, ν•™μŠ΅ κ²½ν—˜μ„ ν’λΆ€ν•˜κ²Œ 함
- 졜근 μ—°κ΅¬μ—μ„œλŠ” μ—μ΄μ „νŠΈ μŠ€μΊν΄λ”©μ΄ ν•™μŠ΅ μ„±κ³Ό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효과λ₯Ό μž…μ¦ν•˜μ˜€μŒ

 

6. 기술 κ°•ν™” ν™˜κ²½ (Technology Enhanced Learning Environment, TELE) μŠ€μΊν΄λ”© (P. Sharma, MJ Hannafin (2007))

- κΈ°μˆ μ„ 톡해 νŠΉμ •ν•™μŠ΅κ³Όμ œ 쀑에 ν•™μŠ΅μž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κ³Όμ • 및 ν™˜κ²½

- ν•™μŠ΅μžκ°€ ν•™μŠ΅ 과제λ₯Ό ν†΅μ 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λŠ” 것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λ©° 즉각적인 λŒ€μ‘, λ§žμΆ€ν™” λ“± 동적인 νŠΉμ„±μ΄ λΆ€μ‘±ν•œ 것이 νŠΉμ§•μž„

-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μ›: ν•™μŠ΅μžμ˜ λ°œλ‹¬ μš•κ΅¬λ₯Ό μΆ©μ‘±ν•  수 μžˆ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œ ν˜•μ˜  κΈ°μˆ μ„ 보μž₯ν•˜λ©° 효과적인 지원 κ°€λŠ₯

- κ°œλ³„μ  μš”κ΅¬: μ΄ν•΄μ˜ 차이λ₯Ό μˆ˜μš©ν•˜κ³  κ°œλ³„ ν•™μŠ΅μž μš”κ΅¬μ— λ§žλŠ” 도ꡬ와 μ—μ΄μ „νŠΈλ₯Ό 생성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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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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