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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³Έλ¬Έ 제λͺ©

23. μƒμ„±ν˜• AI ν™œμš© ꡐ윑 (Generative AI)

1 Day 1 Introduction

by SlideScholar 2024. 3. 11. 23:58

λ³Έλ¬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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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μƒμ„±ν˜• AI ν™œμš© ꡐ윑 (Generative AI)

- μƒμ„±ν˜• AI(Generative AI)λŠ” 인간과 κ΅¬λ³„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μ •κ΅ν•œ 결과물을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기술둜, κ΅μœ‘λΆ€ν„° λΉ„μ¦ˆλ‹ˆμŠ€, 의료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˜κ³  있음

- 이 κΈ°μˆ μ€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ž…λ ₯을 기반으둜 λΉ λ₯΄κ²Œ μƒˆλ‘œμš΄ μ½˜ν…μΈ λ₯Ό 생성할 수 있으며, λ°˜μ‘μ μΈ 방식이 μ•„λ‹Œ 창쑰적인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¨

- 이둜써 κΈ€ μž‘μ„±, μ½”λ“œ 생성, 이미지 및 μŒμ•…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창의적인 κ°œλ°œμ„ 지원할 수 있음

 

2.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(prompt)

-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λŠ” μƒμ„±ν˜• AI와 μ†Œν†΅ν•˜λŠ” 핡심 역할을 λ‹΄λ‹Ήν•˜λ©°,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€ λ””μ§€ν„Έ λ¦¬ν„°λŸ¬μ‹œμ˜ μΌλΆ€λ‘œ 간주됨  
- μƒμ„±ν˜• AI의 λ°œμ „μ€ GAN, VAE, LLM λ“±μ˜ λͺ¨λΈκ³Ό ν’λΆ€ν•œ ν›ˆλ ¨ λ°μ΄ν„°μ˜ μ ‘κ·Όμ„± ν–₯μƒμœΌλ‘œ κ°€μ†ν™”λ˜μ—ˆμŒ
- 이둜 인해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ƒμ„±ν˜• AI의 ν™œμš©μ΄ λŠ˜μ–΄λ‚˜κ³  있으며, μΈκ°„μ˜ 창쑰적 ν™œλ™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•˜λŠ”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¨

 

3. 인곡지λŠ₯의 4κ°€μ§€ μ •μ˜ (천인ꡭ, 2023)

1) μΈκ°„μ²˜λŸΌ ν–‰λ™ν•˜κΈ° (Acting Humanly)

- μΈκ°„μ²˜λŸΌ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μ»΄ν“¨ν„°λ‘œ κ΅¬ν˜„ν•˜λŠ” 것이 인곡지λŠ₯μž„. 튜링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λŒ€ν‘œμ , μžμ—°μ–΄ 처리, λ¨Έμ‹ λŸ¬λ‹, λ‘œλ΄‡ 곡학 λ“± 기술이 ν•„μš”ν•¨

2) μΈκ°„μ²˜λŸΌ μ‚¬κ³ ν•˜κΈ° (Thinking Humanly)

- 인간이 μ–΄λ–»κ²Œ μ‚¬κ³ ν•˜λŠ”μ§€ 인지 κ³Όν•™κ³Ό μ‹ κ²½ 과학을 ν†΅ν•˜μ—¬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œΌλ‘œ κ΅¬ν˜„ν•¨

3) ν•©λ¦¬μ μœΌλ‘œ μ‚¬κ³ ν•˜κΈ° (Thinking Rationally)

- 삼단논법과 같은 μ‚¬κ³ μ˜ 법칙 (논리학)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§€λŠ₯적인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ν˜„ν•¨

4) ν•©λ¦¬μ μœΌλ‘œ ν–‰λ™ν•˜κΈ° (Acting Rationally)

- 자율적으둜 ν–‰λ™ν•˜κ³ , μžμ‹ μ˜ ν™˜κ²½μ„ μΈμ§€ν•˜λ©°, 변화에 μ μ‘ν•˜κ³ μž 함

 

4. 인곡지λŠ₯의 μ£Όμš” κ°œλ…κ³Ό μƒμ„±ν˜• AIμ™€μ˜ 관계

- 인곡지λŠ₯ (Artificial Intelligence) :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을 λ”°λΌν•˜μ—¬ κ·Έ λŠ₯λ ₯듀을 기계가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 기술

- λ¨Έμ‹ λŸ¬λ‹ (Machine Learning) : λͺ…μ‹œμ  κ·œμΉ™ 없이 컴퓨터가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ν•™μŠ΅ν•˜κ³  λ°μ΄ν„°μ—μ„œ 찾은 νŒ¨ν„΄μ„ 기반으둜 μΆ”λ‘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기술

- λ”₯λŸ¬λ‹ (Deep Learning) : μΈκ°„μ˜ λ‡Œ 신경망을 λ”°λΌν•˜μ—¬ 데이터λ₯Ό κ³„μΈ΅μ μœΌλ‘œ ν•™μŠ΅ν•œ νŒ¨ν„΄μ„ 기반으둜 μΆ”λ‘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기술

Azawill et al, PEN, 2019

  • μ£Όμš” λ”₯λŸ¬λ‹ μ•Œκ³ λ¦¬μ¦˜: CNN(ν•©μ„±κ³± 신경망), RNN(μˆœν˜Έλ‚˜ 신경망), LSTM, GRU
  • λ”₯λŸ¬λ‹μ„ ν™œμš©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 ν•΄κ²° μ‹œλ„
  • 보쑰 λΆ„λ₯˜κΈ°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 연ꡬ ν™œλ°œ / ν•™μŠ΅ κ³Όμ •μ—μ„œ 기울기 μ†Œμ‹€(Gradient Vanishing) 문제 ν•΄κ²° 등에 ν™œμš© κ°€λŠ₯

- μƒμ„±ν˜• AI (Generative AI) : 이용자의 νŠΉμ • μš”κ΅¬ (Prompt)에 따라 κ²°κ³Όλ₯Ό 생성해 λ‚΄λŠ” 인곡지λŠ₯. LLM, GAN. VAE 포함

- 관계 : 인곡지λŠ₯ > λ¨Έμ‹ λŸ¬λ‹ > λ”₯λŸ¬λ‹ > μƒμ„±ν˜• AI

 

5. μƒμ„±ν˜• 인곡지λŠ₯에 λŒ€ν•œ 인식과 μš”κ΅¬ 뢄석

1) μ‚¬μš©μž μΈ‘λ©΄

-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ž‘μ„±μ˜ μš”κ΅¬ 뢄석, μƒμ„±ν˜• 인곡지λŠ₯에 κ³Όλ„ν•œ μ˜μ‘΄μ„± (λΉ„νŒμ μΈ μ‚¬κ³ μ˜ κ°μ†Œ), κΈ‰κ²©ν•˜κ²Œ μ§„ν™”ν•˜λŠ” μƒμ„±ν˜• 인곡지λŠ₯에 λŒ€ν•œ 지속적인 연ꡬ, λΉ„μœ€λ¦¬μ  μ‚¬μš©

2) μƒμ„±ν˜• 인곡지λŠ₯

- μ‹ λ’°μ„±, νƒ€λ‹Ήμ„±μ˜ λΆ€μ‘±, λ‹΅λ³€μ˜ λΆ€μ μ ˆμ„±, μ΅œμ‹  μ •λ³΄μ˜ λΆ€μž¬

 

6. μƒμ„±ν˜• AI ν™œμš© ꡐ윑

- μƒμ„±ν˜• AI의 λ‹€μ–‘ν•œ μ˜μ—­μ˜ 확산은 ꡐ윑 μ˜μ—­μ—μ„œ κΈ°λŒ€μ™€ 우렀λ₯Ό λ™μ‹œμ— 야기함
- μƒμ„±ν˜• AIλŠ” λ§žμΆ€ν˜• ν•™μŠ΅ 경둜 생성, μžλ™μ±„μ , μ½˜ν…μΈ  생성, κ°œμΈν™”λœ μ§„λ‘œ μ‘°μ–Έ λ“± κ΅μœ‘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잠재λ ₯의 였용으둜 μΈν•œ λ¬Έμ œλ„ 우렀됨
-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μƒμ„±ν˜• AIλŠ” ꡐ윑의 μƒˆλ‘œμš΄ μ „ν™˜μ μ„ μ—΄μ–΄μ£Όκ³  있으며, ν˜μ‹ κ³Ό 문제 극볡에 κΈ°μ—¬ν•  수 μžˆ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기술둜 간주됨
- 특히 μƒμ„±ν˜• AI 챗봇은 κ΅μœ‘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¨

 

 

7. μƒμ„±ν˜• AI의 사둀 (Cao et al.,)

μ‘μš© λΆ„μ•Ό ν”Œλž«νΌ 및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šŒμ‚¬ μ œμž‘λ…„λ„
챗봇 (ν…μŠ€νŠΈ 기반의 λŒ€ν™”ν˜•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) Bard Google 2023
BlenderBot Meta 2022
ChatGPT OpenAI 2022
Xiaoice Microsoft 2018
Lex Amazon 2017
Alexa Amazon 2014
μŒμ•… (μ›ν•˜λŠ” μž₯λ₯΄ 및 감정 등을 μ„ νƒν•˜μ—¬ μŒμ•… 생성) Jukebox OpenAI 2020
AIVA Aiva Tech 2016
μ½”λ”© CodeParrot CodeParrot 2022
CodeGPT Microsoft 2021
Codex OpenAI 2021
CoPilot Microsoft 2021
미술  (ν…μŠ€νŠΈλ₯Ό 톡해 κ³ ν’ˆμ§ˆ 이미지 생성) DALL-E-2  OpenAI 2022
DreamStudio Stability 2022
Imagen  Google 2022
Midjourney Midjourney 2022
Craiyon OpenAI 2021
ꡐ윑 Minerva Google 2022
μ•Œκ³ λ¦¬μ¦˜ AlphaTensor DeepMind 2022

 

8. μƒμ„±ν˜• AI의 ꡐ윑적 ν™œμš© κ΅­λ‚΄ 연ꡬ

1) ꡐ수자

- μˆ˜μ—… κ³„νš μž‘μ„± (물리학1 κ³Όλͺ©μ— λŒ€ν•œ μ—°κ°„ κ΅μœ‘κ³„νšμ„œ, 도덕 μˆ˜μ—… μ§€λ„μ•ˆ, 미적뢄 μˆ˜μ—… κ΄€λ ¨ μž‘μ„±)

- ꡐ윑자료 μ€€λΉ„ (학생 동기 유발 ꡐ윑자료 μ€€λΉ„)

- λ¬Έν•­ μ œμž‘ (κ°œλ… 확인을 μœ„ν•œ 평가문항 μ œμž‘ 및 μ‹€μƒν™œ ν™œμš© μˆ˜ν•™ 문제 개발)

- 검색 (ChatGPT ν™œμš©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이해)

- 검증 (ν•™μŠ΅μž λ˜λŠ” ꡐ사가 μž‘μ„±ν•œ 자료의 였λ₯˜κ²€μ¦)

 

2) ν•™μŠ΅μž

- 창의적 μž‘λ¬Έ (μ—°κ·Ή λŒ€λ³Έ, 에세이 μž‘μ„±, 이미지 뢄석 μ‚¬μ΄νŠΈ 톡해 μΆ”μΆœλœ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ν†΅ν•œ κΈ€ 생성)

- 였λ₯˜ 검증 λŒ€μƒλ¬Ό (ChatGPT의 생성물을 검증)

- 아이디어 (문제의 ν•΄κ²° 아이디어 생성)

- λ¬Έμ œν’€μ΄ κ³Όμ • 이해 (μˆ˜λ¦¬μ˜μ—­ 문제의 κ²°κ³Ό 및 풀이 κ³Όμ • ν•™μŠ΅, λ¬Όλ¦¬μ˜μ—­ 문제의 풀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™λ£Œ ν•™μŠ΅μžλ‘œμ„œ ν† λ‘  μ—­ν•  μˆ˜ν–‰)

- 문제 λ§Œλ“€κΈ° (λ―ΈλΆ„ μ˜μ—­ κ΄€λ ¨ λ¬Έν•­ 생성)

- 이미지 (μ˜λ―Έλ¬Έν•™ μž‘ν’ˆμ˜ 인물 및 λ‚΄μš©μ„ ν†΅ν•œ 창의적 이미지 ν˜•μ„±, κΈ° μž‘μ„±λœ μ˜μž‘λ¬Έμ„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λ‘œ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이미지 ν˜•μ„±)

- μ½”λ”© (ChatGPTλ₯Ό ν†΅ν•œ Python μ½”λ“œ μž…λ ₯)

 

9. μƒμ„±ν˜• AI 챗봇 (ChatGPT)의 κ°œλ…κ³Ό νŠΉμ§•

- 챗봇은 인간 μ–Έμ–΄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κ°€λŠ₯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‘œ, μƒμ„±ν˜• AI 챗봇은 μ΄ˆκ±°λŒ€ μ–Έμ–΄ λͺ¨λΈμ„ 기반으둜 ν•œ λŒ€ν™”ν˜• ν…μŠ€νŠΈ 기반 μ±—λ΄‡μž„
- ChatGPT, BingChat, Bard 등이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ƒμ„±ν˜• AI 챗봇이며, ChatGPTλŠ” OpenAIμ—μ„œ 개발된 μ΄ˆκ±°λŒ€ μ–Έμ–΄ λͺ¨λΈλ‘œ νŠΈλžœμŠ€ν¬λ¨ΈλΌλŠ” 신경망 ꡬ쑰λ₯Ό 기반으둜 ν•˜κ³  있음
- ChatGPTλŠ” μ‚¬μš©μžμ™€ 효과적인 λŒ€ν™”λ₯Ό ν•˜λ©°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™€ μ˜λ„μ— λ§žλŠ” λŒ€λ‹΅μ„ μƒμ„±ν•˜λ©°,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€ λͺ¨λΈμ— μ œκ³΅λ˜λŠ” μ§ˆλ¬Έμ΄λ‚˜ λͺ…령을 μ‘°μ •ν•˜μ—¬ 인곡지λŠ₯의 μ„±λŠ₯을 μ΅œμ ν™”ν•˜λŠ” κΈ°μˆ μž„
- μ½˜ν…μΈ μ˜ ν’ˆμ§ˆκ³Ό μ‚¬μš©μžμ™€μ˜ 관련성을 높이기 μœ„ν•œ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ž‘μ„±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μΈ CLEAR도 μ œμ‹œλ˜κ³  있음

 

10. CREAR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 (Leo et al.,)

- κ°„κ²°μ„±(Concise), μ„±μ°° (Reflective), λͺ…μ‹œμ„± (Explicit), 적응성 (Adaptive), 논리성 (Logical)

 

11. μƒμ„±ν˜• AI 챗봇 (ChatGPT)의 ꡐ윑적 ν™œμš©

- ChatGPTλŠ” ꡐ윑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˜μ‹ κ³Ό ν•™μŠ΅ μ§€μ›μ˜ κ°€λŠ₯성을 μ œμ‹œ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μ‚¬μš©μ—λŠ” λͺ‡ κ°€μ§€ μš°λ €μ‚¬ν•­μ΄ 있음
- ν•™μŠ΅μžμ˜ λΉ„νŒμ  사고와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에 영ν–₯을 쀄 수 있으며, ν•™μŠ΅μžκ°€ ChatGPT에 κ³Όλ„ν•˜κ²Œ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λ¬Έμ œκ°€ 있음
- 이에도 λΆˆκ΅¬ν•˜κ³ , ChatGPTλŠ” μƒˆλ‘œμš΄ ꡐ윑적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κ°œμΈν™”λœ ν•™μŠ΅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λ©°, κ΅μ‚¬λŠ” 평가 λ„κ΅¬λ‘œ ν™œμš©ν•  수 있음
- κ·ΈλŸ¬λ‚˜ ChatGPT의 ν•œκ³„λŠ” κ°œλ… νŒŒμ•…κ³Ό 톡찰λ ₯ λΆ€μ‘±,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λ‹΅λ³€ 제곡, 편ν–₯μ„± 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œ 응닡 등이 있음
- μ΄λŸ¬ν•œ ν•œκ³„λŠ” κ΅μœ‘μ—μ„œ μœ„ν˜‘μ΄ 될 수 있으며, ν•™μŠ΅μžλ“€μ˜ μ°½μ˜μ„±κ³Ό λΉ„νŒμ  사고 λŠ₯λ ₯을 μ €ν•˜μ‹œν‚¬ 수 있음
- λ”°λΌμ„œ κ΅μ‚¬λŠ” ν•™μŠ΅μžλ“€μ˜ 참여와 고차원적 사고λ₯Ό μ΄‰μ§„ν•˜μ—¬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극볡해야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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