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 (Growth mindset)
-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๊ฐ์ธ์ด ๋ฅ๋ ฅ๊ณผ ์ง์์ ๋
ธ๋ ฅ๊ณผ ๋ฐ์ ์ ํตํด ํฅ์์ํฌ ์ ์๋ค๊ณ ๋ฏฟ๋ ์ฌ๋ฆฌ์ ํน์ฑ์
- ์ด๋ ํ์ต์ ์ฆ๊ธฐ๊ณ ๋
ธ๋ ฅ์ ๊ฐ์น ์๊ฒ ์ฌ๊ธฐ๋ฉฐ, ๋์ ์์๊ณผ ํ๋ณต ํ๋ ฅ์ฑ์ ํฌํจํจ
- ์ฑ์ฅ ๋ง์ธ๋์
๊ณผ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๊ฐ์ธ์ ํ์ต ์ฑ์ทจ์ ์ ์๋ ฅ์ ๊ธ์ ์ ์ธ ์ํฅ์ ๋ฏธ์น๋ฉฐ, ์ง์์ ์ธ ์๊ธฐ ๋ฐ์ ๊ณผ ์๋ก์ด ๊ฒ์ ๋ฐฐ์ฐ๋ ํ๋๋ฅผ ๋ํ๋
2. ์ฌํ์ธ์ง์ ๋๊ธฐ๋ชจํ (Social Cognitive Model of Motivation)
Personal factors (Student) |
Behavioral factors (Learning Activities) |
Envrionmental factors (Learning Environment) |
3. ์ฑ์ฅ ๋ง์ธ๋์ (Growth mindset) vs ๊ณ ์ ๋ง์ธ๋์ (Fixed mindset)
์ฑ์ฅ ๋ง์ธ๋์ | ์คํจ๋ ์ฑ์ฅ์ ๊ธฐํ | ๋ฌด์์ด๋ ๋ฐฐ์ | ํ๋ ์ผ์ ์ฑ์ฅ์ ๋์์ ์ค | ๋จ๋ค์ ์ฑ๊ณต์ ์๊ฐ์ ๋ฐ์ | ์๋ก์ด ๊ฒ์ ์๋ํจ |
๊ณ ์ ๋ง์ธ๋์ | ์คํจ๋ ๋ฅ๋ ฅ์ ํ๊ณ | ์ํ๋๊ฒ, ๋ชปํ๋ ๊ฒ | ํ๋ ์ผ์ ํ์ง ์๋ ๊ฒ์ด ์ข์ | ๋จ๋ค์ ์ฑ๊ณต์ ์งํฌ๋ฅผ ๋ | ์ค๋๋ ๋ฐฉ์์ ๊ณ ์ํจ |
4.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๊ณผ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 ๊ฐ์ ๊ด๊ณ
- ์ฑ์ฅ๋ง์ธ๋์
๊ณผ ๊ฐ์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ด ๋์ ์ฌ๋๋ค์ด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์ ํ์ํ ํ์ต๋ชฉํ์งํฅ์ฑ ๋ฅ๋ ฅ์ ๋ ์ ๋ฐํํจ
-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๊ณผ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 ๊ฐ์ ๊ด๊ณ๋ฅผ ๋ณด๋ฉด,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ด ๋์ ์ฌ๋๋ค์ ์์ ์ ํ์ต์ ์ ๊ทน์ ์ผ๋ก ์ฐธ์ฌํ๊ณ , ์ด๋ฅผ ์ํด ํ์ํ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 ๋ฅ๋ ฅ์ ๋ณด๋ค ํจ๊ณผ์ ์ผ๋ก ๋ฐํํ๋ค๋ ๊ฒ์ ์ถ์ธกํด ๋ณผ ์ ์์
5.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๊ณผ ์ฝ์นญ ๋ฆฌ๋์ญ ๋งค๊ฐํจ๊ณผ
- ๋ถ๋ชจ์ ์ฝ์นญ ๋ฆฌ๋์ญ์ด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์ด์งํ๋ฉด, ์ด๋ ์๋
์ ์๊ธฐ์ฃผ๋ ํ์ต๋ฅ๋ ฅ์ ํฅ์์ํค๋๋ฐ ๋์์ด ๋์ง๋ง ์ด์ ๋ฐ๋๋ก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ด ๋ฎ์ ์๋
๋ ๋ถ๋ชจ์ ์ฝ์นญ ๋ฆฌ๋์ญ์ด ์์ ์ ํ์ต๋ฅ๋ ฅ์ ๋ฏธ์น๋ ์ํฅ์ ์์ ํ ๋ฐ์๋ค์ด์ง ๋ชปํ ์ ์์
-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๋ถ๋ชจ์ ์ฝ์นญ ๋ฆฌ๋์ญ๊ณผ ์๋
์ ์๊ธฐ์ฃผ๋ ํ์ต๋ฅ๋ ฅ ์ฌ์ด์ ๊ด๊ณ๋ฅผ ์ค์ฌํ๋ ๊ฒ์ผ๋ก ๋ณด์ฌ์ง
- ๋ฐ๋ผ์ ์ฑ์ฅ์งํฅ์ฑ์ ๋ถ๋ชจ์ ์ฝ์นญ๋ฆฌ๋์ญ๊ณผ ์๋
์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 ๊ฐ์ ๊ด๊ณ๋ฅผ ๋งค๊ฐํ ๊ฒ์ผ๋ก ์์๋จ
22. ๋์งํธ๊ต๊ณผ์ (Digital Textbook) (0) | 2024.03.08 |
---|---|
21. ์์์ฐ๋ฃ์ ์ง์ฐจ (Fuel Cell Electric Vehicle) (0) | 2024.03.03 |
19. ์๊ธฐ์กฐ์ (Self-control) (0) | 2024.03.03 |
18. ์ฝ์นญ๋ฆฌ๋์ญ (Coaching-leadership) (2) | 2024.02.26 |
17. ์๊ธฐ์ฃผ๋ํ์ต (SDL: Self-directed learning) (0) | 2024.02.26 |